Description : 남중국해에 접하는 마카오는 중심지가 되는 반도부와 타이파 섬과 콜로안 섬 사이를 매립해 연결한 섬으로 되어 있다. 반도부 동쪽에는 주강(펄 리버)이 있고 서쪽에는 서강이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 본토의 주하이 경제특구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1970년대 이후에 대규모 매립을 했기 때문에 마카오의 지형은 대체로 평탄하지만, 많은 언덕이 지형의 근본을 이루고 있다. 마카오 반도는 원래 섬이었지만 서서히 사주가 성장해 좁은 지협이 되었다.
마카오는 고도로 밀집된 도시이며, 경작지, 목장, 삼림이나 숲은 없고, 실질적으로 농사를 짓기 힘들다. 이 때문에 마카오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어업이나 수산업 등 바다와 관련된 산업으로 생계를 유지해 왔다. 이 때문에 광둥요리가 발달되어 있다.
마카오는 덮고 습한 아열대성 기후로 평균 습도는 75%~90% 정도이다. 계절별 날씨는 몬순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겨울과 여름의 기온차가 급격하다. 연간 평균 기온은 22.3 °C로, 7월은 가장 더운 달이고, 평균 28.6 °C를 기록한다. 가장 추운 달은 1월이며, 평균 14.5 °C이다. 중국 남부의 해안부에 위치하여, 연간 2,030mm의 많은 강수량을 가진다. 그러나 1월에서 3월까지의 겨울은 대부분 대륙성 몬순의 영향으로 건조하며, 10월에서 12월까지의 가을은 화창하며 따듯하고 습도가 낮다. 겨울은 비교적 춥지만 화창하고, 4월에서 6월까지 봄에는 무덥고 습한 기운이 여름까지 이어진다. 여름은 가장 덮고 습한 날씨를 기록하며, 때로는 비와 태풍을 동반한다.